1차 정규화 대상?
컬럼 단위에서 중복되는 경우(=컬럼에 의한 반복적인 속성값을 갖는 형태, 즉 속성의 원자성을 위배한다.)
중복속성에 대한 분리가 1차 정규화의 대상이 된다.
로우 단위의 중복, 컬럼 단위의 중복 둘 다 1차 정규화 대상이다.
정규화?
1차 정규화 : 각 로우마다 컬럼의 값이 하나씩만 있어야 한다.
2차 정규화 : 테이블의 모든 컬럼이 완전 함수적 종속을 만족. 기본키중에 특정 컬럼에만 종속된 컬럼(부분적 종속)이 없어야 함
3차 정규화 : 기본키를 제외한 속성들 간의 이행적 함수 종속이 없어야 함. 기본키 이외에 다른 컬럼이 그 외 다른 컬럼을 결정해선 안된다.
BCNF : 3차 정규형을 만족하면서, 모든 결정자가 후보키 집합에 속한 정규형.
FK 제약조건?
데이터베이스에 생성하는 FK 제약조건은 데이터 모델 상에 표현된 논리적 관계에 따라, 관련 인스턴스 간에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설계된 제약조건을 구현할 수 있도록 DBMS가 제공해주는 하나의 '지원 기능'으로 이해될 수 있다.
Global Single Instance(GSI)?
통합된 한 개의 인스턴스 즉, 통합 DB 구조를 의미하므로, 분산 DB와는 대치되는 개념이다.
분산 DB
공통코드, 기준정보 등과 같은 마스터 데이터를 한 곳에 두고 운영하는 경우, 원격지에서 접근이 빈번할수록 실시간 업무처리에 대해 좋은 성능을 얻기 어려울 수 있다. 따라서 분산 환경에 복제분산을 하는 방법으로 분산 DB를 구성할 수 있다. 또한 백업 사이트 구성에 대해서도 분산 환경으로 구성하여 적용할 수 있다.
'자격증 공부 > SQL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SQLD] 2과목 2장 SQL 활용 (0) | 2020.05.30 |
---|